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뇌경색 전조증상 및 초기증상

- 건강 정보

by 자전거타는회사원 2022. 2. 6. 08:50

본문

728x90
SMALL

뇌경색 


의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거나 결국 터져 일어나는 증상. 흔히 “입 돌아간다”고 말하는 질병 중 하나. 흔히 "입 돌아간다"고 하는 '구안와사' 증상은 안면마비인데 이는 뇌졸중과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말초성 안면마비 두 종류 모두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입이 돌아간다고 해서 무조건 뇌졸중은 아니다. 또 입만 돌아갔다고 그냥 놔둘 일은 아니라고 합니다.

고혈압과 당뇨병을 앓는 만성질환자들과 담배 및 기름진 음식을 즐기는 사람들이 심근경색과 함께 특히 주의해야 할 질병 입니다.

 

국내에서는 이 가장 높은 사망 원인이지만 이는 위암, 폐암, 간암 등의 세부 분류로 따졌을 때는 아니며 단일 질환으로 인한 사망율 1위는 뇌졸중이다. 또한 운이 좋아 살아났다고 해도 최악의 경우 반신불수 신세가 되어 가족 까지 힘들게 할 수 있는 질환 입니다.

 

뇌경색 전조증상

1.안면마비

2.사물이 겹쳐 보이는 복시

 

3.균형감각을 잃어버림

 

4.일시적 언어장애

 

5.두통 어지럼증 구토

 

6.한쪽 팔 다리 힘이 빠짐

 

 

뇌졸중의 경우 골든아워 4.5시간 이내에 응급실로 가야 한다. 예전엔 증상 발현 후 3시간 이내 조치해야하므로 검사 시간 등을 고려하면 무조건 60~90분 이내에 가야 했으나, 현재 뇌경색의 경우 정맥내 혈전 용해술 시행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4시간 30분 이내에 사용하면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다고 합니다.

 

그래도 역시 빠르면 빠를수록 좋으며 무조건 빨리 가는게 최우선 입니다.

40-50대 이후의 중장년~노년층에서 많이 발생하나 30대 이전의 청년층에도 발병할 수 있는 질환이니 극심한 현기증이나 두통 등이 있을 시에는 즉시 병원으로 가서 진찰을 받아야 한다. 급한 경우는 CT를 찍고 약간의 여유가 있을 경우는 MRI나 MRA를 통해 진단을 받는다고 합니다.

 

혈관을 건강하게 하고 뇌경색 전조증상을 막기위한 예방법 

 

1.근육이 건강해 수축을 잘한다면 혈액순환 역시 원활하게 됩니다.

 

평소에 꾸준한 운동을 하면 좋습니다.

 

2. 식습관을 개선해야합니다.

 

달고 짜고 자극적인 입맛에 길들여져 있어서 이게 평소 혈압관리가 어려우신 분들은 식습관 개선을 하셔야하며 생선류 과일류 채소류를 많이 먹어줘야 혈관의 건강을 관리 가능합니다.

 

3. 면역력 스트레스 조절

 

스트레스가 높으면 자신도 모르게 몸이 굳게되고 호흡곤란이 오게 됩니다.

혈압이 상승하게 되면 뇌출혈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 스트레스 관리를 해주셔야합니다.

뇌경색은 생각지도 못하게 갑자기 발생하며, 오랜기간 후유증과 장애를 남기니 항상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