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일반적으로 귤이라 부르는 과일은 귤나무의 열매로 온대 과일의 일종입니다.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제주도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사람들은 귤을 '귤, 감귤, 밀감' 등 여러 이름으로 부르곤 합니다. 하지만, 감귤은 귤과 레몬 등 감귤과의 나무 열매를 모두 합쳐서 부르는 말이고, 밀감은 ‘미캉’이라는 귤의 일본어에서 비롯된 말입니다. 따라서 귤은 '귤' 자체로 불리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고 합니다. 우리가 아는 귤은 대부분 온주밀감이지만, 사실 세계적으로 귤은 100종이 넘습니다.귤은 맛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귤의 효능
1.혈관 건강 향상
귤에 든 비타민P는 혈관 건강을 관리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비타민P는 과일 중 감귤류에만 들어있는데, 항산화 물질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헤스페리딘 성분이 함유돼있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좋습니다. 이로 인해, 동맥경화·고혈압 등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피부 미용
귤에 풍부한 비타민은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귤 1개에는 30mg 이상의 비타민C가 함유되 있으며 비타민C는 피부와 점막을 튼튼하게 하고, 기미와 주근깨 등을 없애주는 등 미백에 효과적입니다. 귤에 든 비타민P는 콜라겐 생성을 도와 피부 노화를 예방하기도 합니다.
3.기억력 향상
감귤을 먹으면 기억력, 인지능력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제주대가 공동 진행한 동물실험 결과, 감귤 추출물을 투여한 쥐의 새로운 사물 인지능력이 약 50% 정도 향상됐고, 공간 인지능력도 약 28% 증가해 학습과 기억력 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감귤 추출물을 투여하면 치매 등과 관련 있는 신경영양인자 단백질의 발현이 증가해 기억력 장애 현상도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변비 예방
귤 알맹이에 붙어있는 하얀 실은 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하얀 실은 ‘귤락’ 혹은 ‘알베도’라고 불리는 섬유질인데,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식이섬유는 대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변비 예방,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귤을 먹을 때 하얀 실과 알맹이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귤 껍질 활용법
귤껍질은 천연 방향제 겸 가습기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귤껍질을 작게 자르고 전자레인지에 1분 정도만 돌리면 천연 방향제가 쉽게 만들어집니다. 상큼 달달한 귤 향은 집을 가득 채울 것이고, 귤 껍질이 품고 있는 수분은 공기 중으로 퍼지며 가습기 역할도 합니다. 다음으로 귤껍질을 말린 뒤, 살짝 볶으면 귤피가 되는데 이는 일반 찻잎처럼 사용 가능합니다. 과육보다 비타민 C를 4배나 더 함유하고 있는 귤 껍질로 우려진 차는 환절기 기관지 관리에 좋습니다. 또한 귤껍질은 기름때와 물때를 제거해주는 천연 세정제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귤껍질 안쪽, 흰 부분에는 ‘테르페트리트’라는 성분이 있어 기름때를 제거하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따라서 귤껍질을 우려낸 물이나 그 물에 세탁세제를 섞은 물을 이용하면 청소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귤 하얀 속껍질 효능
귤의 하얀 속껍질은 장 건강, 혈당 관리에 좋습니다. 귤의 하얀 속 껍질에는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해 대장운동을 원활하게 해주어 변비에 좋습니다. 그리고 음식의 위장 통과 속도를 지연시켜 포도당을 천천히 흡수하게 합니다.
귤의 하얀 속껍질은 급격한 혈당 상승을 막아 당뇨병 예방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속껍질에는 비타민P도 들어 있어 콜레스테롤 저하에 도움을 주며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속껍질에 몸에 좋은 성분이 풍부하니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귤 고르는 TIP 그리고 보관 법
귤은 껍질이 얇고 윤기와 탄력이 있으며 황등색이 품질이 좋은 것입니다. 너무 크거나 작은 것보다 적당한 크기가 맛이 좋습니다. 하지만 귤의 보관이 매우 까다로운 과일중 하나 입니다. 낮은 온도 5℃에서보관하되 겹쳐서 보관하면 상하기 쉬워 통풍이 잘 잘되도록 해야합나디. 귤끼리 부딪혀 생기는 수분 때문에 쉽게 상할수 있으므로 종이나 신문지에 낱개 포장해 겹겹이 쌓아두면 좋습니다. 특히 귤에 곰팡이가 일부 생기면 즉시 버려야 하는데 이곰팡이는 두드러기 , 발진 등 알레르기를 일으킬수 있기 때문입니다. 곰팡이가 핀 귤과 섞인 경우 곰팡이 포자가 남아 있지 않도록 나머지 감귤을 골라낸 후 깨끗이 세척해 물기를 닦아 보관해야 합니다.
귤의 부작용
귤의 칼로리는 100g당 39kcal로 다른 과일과 비교했을 때 높은 편은 아닙니다. 다만 과식하기 쉬운 만큼 섭취량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게다가 혈당지수도 33으로 낮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많이 먹을수록 살이 찌기 쉽습니다. 아무리 맛있어도 앉은 자리에서 귤 한 박스씩 까먹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귤에는 시금치와 같은 옥살산이 들어 있어 옥살산과 색소가 신장에 나쁜 영향을 끼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