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번트 증후군 원인 및 증상
서번트 증후군 이란???
사회성이 떨어지고 의사 소통 능력이 낮으며 반복적인 행동 등을 보이는 여러 뇌 기능 장애를 가지고 있으나 기억, 암산, 퍼즐이나 음악적인 부분 등 특정한 부분에서 우수한 능력을 가지는 증후군입니다.
서번트 증후군 원인
서번트 증후군의 원인으로는 ‘좌뇌의 손상과 우뇌의 보상 이론’이 꼽힙니다.
태아의 좌뇌는 우뇌보다 늦게 성장합니다. 좌뇌 성장 중 태아가 테스토스테론에 노출되면 좌뇌의 손상으로 인해 우뇌의 기능이 탁월해짐으로써 서번트 증후군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서번트 증후군 증상
사회성이 떨어져서 주로 혼자 지내려 하고 의사 소통 능력이 매우 저하되어 있습니다. 특정 행동을 반복하며 간질 발작을 보이기도 하고 전체적으로 지능이 떨어져 있습니다. 그러나 특정 영역에서 매우 우수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억, 암산, 예술적인 부분에서 천재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몇 가지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억력
한 페이지 분량의 글자를 8초간 보고, 99%를 정확하게 기억해 낼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일반인은 1분 이상 보아도, 50%이상을 기억해 낼 수 없습니다.
2.계산력
또는 파이(π) 값을 22만 여 자리까지 오차 하나 없이 100% 정확하게 암기할 수 있습니다.
3.날짜계산력
태어난 날로부터 700일이 되는 날은 무슨 요일인가와 같은 특정한 어떤 날이 어떤 요일이었는지를 빠르게 말할 수 있고, 양력을 음력으로 바로 변환해 내는데 매우 우월합니다.
4.음악재능
전문 음악인에 비해 훨씬 우월한 절대 음감을 가집니다.
서번트 증후군 진단 및 검사
특정 영역에서의 능력이 일반적인 기능 수준보다 훨씬 높은 경우 진단할 수 있습니다.
서번트 증후군 치료
특정 부분은 매우 우수하지만, 약 절반 정도에서 자폐증이 발견되며 나머지는 다양한 발달 장애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반적인 발달 장애에 대해서는 통합적인 치료와 관리가 요구됩니다.
요즘 드라마, 영화에서 서번트증후군이 자주 등장하고 있습니다. 서번트증후군과 관련된 뛰어난 능력은 일반적으로 아동기부터 평생 유지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