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우린이 풍부한 오징어 효능 및 섭취시 주의 사항
오징어
오적어라고도 합니다. 몸은 머리·몸통·다리의 3부분으로 이루어지며, 머리는 다리와 몸통 사이에 있고 좌우 양쪽에 큰 눈이 있습니다. 2개의 촉완과 8개의 다리가 있고 끝이 가늘어져 안쪽에 짧은 자루가 있는 흡반이 있습니다. 제3, 제4다리 사이에 촉완이 있는데 다른 다리보다 길며 끝쪽이 약간 넓어져 있고 거기에 흡반이 있습니다. 보통 때는 주머니 속에 들어 있다가 먹이를 잡을 때에 뻗칩니다.
오징어는 철은 7월~11월이고 따뜻한 해류를 따라 이동하기에 강원도 해안에서 주로 잡힙니다. 오징어는 머리, 몸통, 다리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어패류에 해당한다.
오징어 효능
1.타우린 성분이 해독 작용을 해줍니다.
과음한 다음날 오징어를 먹으면 좋습니다. 이는 오징어에 타우린 성분이 풍부해 숙취를 풀어주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타우린은 간의 해독작용을 돕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당뇨병 예방에도 좋습니다.또한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억제해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고 지방 조직을 조절해 비만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2.빈혈, 월경불순, 하혈 등 여성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오징어를 꾸준히 먹으면 자식이 생긴다'는 옛말이 있을 정도로 여성질환에 효과적인데 이는 빈혈과 월경불순, 하혈 등을 치료해 임신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오징어의 요오드성분은 임산부 회복에 도움이 돼 오징어 탕, 오징어 무침 등이 산후조리 추천 음식으로 꼽힙니다.또한 오징어에는 아미노산이 풍부해 폐경 이후 에스트로겐 호르몬 결핍으로 나타나는 심혈관계 질환을 개선시킨다는 국내 연구도 있습니다.
3.오메가3 지방산 풍부해 뇌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오징어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기억력, 학습 능력을 증진시키거나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오징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의 일종인 에이코사펜타엔산과 데히드로아세트산이 들어있습니다.오징어에는 비타민A가 부족하기 때문에 기름에 볶은 당근과 함께 먹으면 효과적으로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오징어 섭취시 주의사항
퓨린이 다량 함유돼 통풍 앓고 있으면 피해야 합니다.오징어는 혈액순환을 촉진해 심장, 간, 신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지만 피해야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오징어는 퓨린이 다량 들어 있어 통풍을 앓고 있거나 요산 수치가 높다면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마른 오징어의 경우 딱딱하고 질겨 과다 섭취 시 소화장애를 부르거나 턱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오징어 고르는 TIP
생물 오징어’를 고를 때는 탄력이 없거나 몸이 흰색으로 퍼져 있는 것은 오래된 것이므로 피하고, 투명하고 윤기 나며 약간 검은색이 나야 신선합니다. 마른 오징어는 꼬릿꼬릿한 냄새가 나지 않고 되도록 살이 두껍고 노란색을 띠면서 흰 가루가 전체적으로 고루 덮인 것이 좋습니다.
오징어 세척법 및 보관법
굵은 소금으로 빨판을 문질러서 이물질을 제거하면 하고 몸통도 같이 문질러주면 세척이 된다. 세척한 오징어는 부위별로 따로 담아서 냉동 보관을 해야 합니다. 나중에 찾기 편하게 몸통, 다리를 손질해서 냉동시킨 날짜를 메모해서 붙여주면 도움이 됩니다.
오징어는 여러가지 요리를 할수 있는 식품입니다. 요즘 처럼 입맛 없을때 오징어로 오징어초무침, 오징어볶음,오징어국등을 요리하여 드시는것은 어떨까요? 며칠 무더운 날씨 오징어로 입맛도 살리고 건강도 챙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