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효능 및 부작용
계란
닭이 낳은 알. 이것이 부화하면 병아리가 됩니다.
닭이 날지 못하게 되고 인간에게 사육된 순간부터 계란은 영양식으로 세계 각지에서 이용되었습니다. 전 세계를 통틀어 평균적으로 한 사람당 1년에 약 9kg의 계란을 먹는다고 하고 멕시코나 페루처럼 1인당 20kg 가까이 먹는 나라도 있으며 자메이카처럼 1인당 2kg 정도밖에 안 먹는 나라도 있습니다.
계란 효능
1. 집중력 향상
계란 노른자에 풍부한 콜린은 몸의 세포를 활성화하고 기억력을 증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세포막의 구성요소로 신경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을 합성하는 데 꼭 필요한데, 국외 연구에 따르면 체내에 콜린이 부족했을 때 신경계 장애 및 인지 기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근육 생선에 효과적입니다.
단백질은 근육을 만들고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며, 부상을 입었을 때 더 빨리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계란은 단백질 함유량이 높기 때문에 2개만 먹어도 단백질 하루 권장 섭취량의 20%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계란의 단백질은 ‘완전한 단백질’로 분류되는데, 이는 신체가 제대로 기능하는 데 필요한 모든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3. 시력을 보호
계란에는 오메가-3 지방산과 비타민A뿐만 아니라 눈에 좋다고 알려진 항산화 성분인 ‘루테인’, 제아잔틴, 셀레늄 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눈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 계란은 노인 실명의 주요 원인인 노화 관련 ‘황반변성’의 위험을 낮춰줍니다.
4. 호르몬 균형을 잡아줍니다.
계란에는 호르몬 균형에 필수적인 셀레늄, 비타민D, 비타민B12 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여성의 건강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셀레늄은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호르몬을 생성하는 갑상선에 좋습니다.
5.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지 않습니다.
예전에는 계란에 콜레스테롤이 포함돼 있기 때문에 수년 동안 계란을 먹지 않으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억제할 수 있다고 여겨져 왔습니다. 하지만 식품의 콜레스테롤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게 한 연구를 통해 입증됐고 대신 포화지방이 콜레스테롤 수치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6.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계란 노른자는 면역력을 강화하는 비타민D가 많이 함유된 몇 안 되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계란 2개를 먹으면 비타민D의 하루 권장 섭취량의 82%를 채울 수 있습니다. 또 계란은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E와 셀레늄의 훌륭한 공급원으로,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자유 라디칼 손상을 예방합니다.
7. 식욕을 억제합니다.
계란은 높은 단백질 함량으로 인해 먹으면 포만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단백질 함량이 풍부한 식단은 포만감을 증가시켜 배고픔을 줄이고 더 큰 만족감을 줍니다.

계란 보관 방법
계란은 보관 과정에서 계란 내 공기가 드나드는 공간을 통해 수분이 증발하기 때문에 계란 안에 빈 공간이 많다는 것은 보관 기간이 길다는 의미입니다. 흔히 계란을 흔들었을 때 출렁거리거나 물에 담갔을 때 뜨면 오래됐다고 판단하는데 이는 기실에 공기가 들어있는 원리를 활용한 것입니다.
공간을 통한 수분 증발을 막기 위해서는 낮은 온도와 높은 습도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고 계란의 이상적인 보관 조건은 온도 2도, 상대습도 80% 입니다.
계란은 온도 변화가 자주 생기는 냉장고 문보다 온도 변화가 적은 냉장고 안쪽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종이 포장 형태로 보관하면 냉장고 안의 음식 냄새가 계란 내부로 흡수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계란 껍데기의 큐티클 층은 미생물의 침입을 막고 수분 증발을 억제하는데, 계란을 물에 씻으면 큐티클 층이 사라지기 때문에 물에 씻지 않고 보관해야 합니다.
계란 고르는 방법
달걀을 고를 때에는 먼저 육안으로는 껍질 부분에 깨지거나 금이 없으면서 표면에 이물질이 묻어 있지 않고, 깨끗하면서 큐티클 층이 있어서 거칠고, 까칠하면서 광택이 없는 것을 고르면 좋습니다.
손으로 들었을 때 묵직한 무게감이 있으면서 살살 흔들어 보았을 때에는 내용물이 흔들리지 않는 것이 좋으며, 햇빛에 비춰 보았을 때 반투명하면서 맑게 보일수록 신선하며, 껍질을 깨뜨렸을 때 노른자가 퍼지지 않고, 볼록하게 올라와 동그란 모양을 그대로 유지하며 탄력이 있는 것을 신선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반면 달걀은 껍질과 분리했을 때 노른자가 바로 터져 퍼지거나 흰자가 맑고 투명하지 않고 탄력이 없는 달걀들은 신선도가 떨어진 것으로 고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계란 부작용
몸에 좋은 달걀도 사람에 따라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 먼저 고지혈증이 있거나 나쁜 콜레스테롤이 높은 사람들은 노른자를 제거한 다음 섭취할 것을 권합니다.
생달걀의 흰자에 포함된 당단백질은이 비오틴을 파괴해 소장의 소화효소인 트립신을 억제하기 때문에 익혀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다섭취 시 소화과정에서 가스가 발생해 장에 불편감을 주며, 알레르기 유발 성분이 있어 아토피를 가진 사람들은 섭취를 자제하거나 주의해서 먹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