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종 증상 및 원인 치료방법
혈관종 이란???
발생 단계에 있는 미분화한 모세혈관그물이 정상 혈관으로 발전하지 못해서 생긴 것을 혈관종이라 합니다. 혈관종은 흔한 양성종양으로 혈관의 내벽을 이루는 세포가 증식하여 발생하며, 정상적인 혈관과 비정상적인 혈관의 증식에 의해 종괴가 형성되는 양상을 나타냅니다.
엄밀히 말해 혈관종이란 혈관 내피 세포의 증식에 의한 종괴를 말하며, 혈관의 확장에 의해 생성된 종괴는 혈관 기형 으로 표현되어야 하나 편의상 혈관종으로 표현하겠습니다. 혈관종은 크게 모세관성과 해면성 혈관종으로 구분됩니다.
모세관성 혈관종에는 신생아에서 나타나는 혈관종은 처음 수 개월간 자라다가 진행이 멈추고 대개 10세 이전에 자연 소실되는 딸기형 혈관종과 자연적으로 사라지지 않는 포도주형 혈관종이 있습니다.
해면성 혈관종(엄밀히 말하면 정맥 기형에 해당합니다)은 어디에나 생길 수 있지만 사지에 생기는 해면성 혈관종의 경우 병변의 범위가 광범위한 경우는 드물고 주로 국소적이거나 분절형으로 나타납니다.
혈관종 원인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으나 유전적 요인과 호르몬, 출생시 저체중 등 여러 요인과의 연관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혈관종 증상
증식기에는 빠르게 자라고 퇴행기에는 서서히 사라지게 됩니다. 초기에는피부가 하얗게 보이다가 모세혈관 확장을 보이고 이후에는 핏빛의 점으로 보입니다. 생후 4주 이내에 급성장하는 특징을 보이며 이러한 것이 혈관 기형과 다른 점입니다.생후 1년 이내에 증식기를 보이며 대부분은 생후 6개월이내에 크기가 증가합니다. 6개월 이후에는 서서히 커지거나 그대로 있으며 퇴행기로 들어가기도 합니다.
퇴행기는 빠르게 혹은 서서히 일어나게 됩니다. 드물지만 태어날때 이미 성장이 거의 완성된 혈관종의 경우에는 2세 이전에 완전히 사라지게 됩니다. 보통 완전히 소실되는 확률은 1년당 10%로 계산할 수 있는데 5세까지는 50%가, 7세에는 70%가, 9세에는 90%가 사라지게 됩니다.나머지는 3~5년 정도 더 걸려서 서서히 사라지게 됩니다.하지만 이것은 완전히 정상 피부로 돌아온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리스터의 보고에 따르면 50%의 환자가 아무 흔적 없이 소실되고 약간의 흔적이 남는 경우는 혈관 확장,피부 위축과 함께 주름, 노란색의 색깔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흔적이 많이 남는 경우는 헐었던 흉터 그리고 혈관조직이 섬유 지방 조직으로 바뀌면서 피부가 튀어나오는 양상을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모낭을 손상시켜 탈모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6세 이전에 병변이 좋아지는 경우에는 38% 정도에서 흉터가 남게 되나 6세 이후에 좋아지는 경우에는 80%에서 흉터를 남기게 됩니다.
발생 부위는 신체 어느 부위에나 발생하지만 특히 머리와 목 부위에 가장 많이 나타나며, 한 보고에 따르면 머리와 목이 60%, 몸통이 25%, 팔다리가 15% 정도 발생하다고 보고했습니다. 대개 발생학적으로 융합선을 따라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국소적으로 종양같이 발생하게 되며 발생학적으로 중간엽이풍부하게 존재하는 부위에 발생할 때는 판 모양의 임상 양상을 보이게 됩니다.
혈관종 치료방법
대부분의 혈관종은 어떠한 치료도 요구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합병증을 일으키지 않은 혈관종이라면 완전히 퇴행할 것을 기대하면서 경과를 지켜보면서 치료를 연기해야 한다.
1. 약물 치료
1) 스테로이드
경구 스테로이드나 병변 내 스테로이드 주입법이 혈관종의 성장을 늦추거나 크기를 감소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테로이드는 증식기에 사용해야 하며 퇴행기나 정지기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단, 생후 3주 이내에는신경학적 이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그 이후에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경구 스테로이드가 병변내 스테로이드 주입법보다 유용하나 이는 혈관종의 위치나 크기, 환자의 나이, 시술자의 경험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2) 인터페론
혈관내피세포의 성장과 이동을 억제함으로써 혈관종에 효과를 나타냅니다. 스테로이드에반응하지 않는 경우에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약의 효과가 나타나는 데 수주가 걸리기 때문에 생명을위협합니다. 시각 장애의 위험이 있는 응급 상황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1세 이하에서는 강직성의 사지마비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생명의 위협이 되고 다른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외에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3) 그 외
아직 정확한 효과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알다라크림 레그라넥스 겔 등이 최근에 시험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2. 레이저 시술
성장기의 혈관종과 잔류 혈관종에 모두 효과가 있습니다. 진동염료레이저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치료는 3~4주 간격으로 완전히 치료될 때까지 시행하게 됩니다.
3. 수술적 치료
혈관종이 줄어든 후 남아 있는 흉터 등은 수술로 제거할 수 있는데, 퇴행기가끝난 이후에 하는 것이 출혈도 적고 수술의 범위도 작아지게 되는 장점을 갖게 됩니다. 성장기에 있는혈관종을 수술할 때는 출혈의 위험이 크고 중요 기관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생명에 지장이 있거나 시각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 때만 시행하는것이 좋습니다. 수술할 때는 학교에 들어가기 전에 시행하는 것이 좋은데 이것은 아이가 자신의 신체 모습에관심을 갖기 전에 시행하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